본문 바로가기

DELE DELF/DELF

Tu l'as lu combien de fois?(너 그거 몇번이나 읽었어?)프랑스어독학기록2

반응형

프랑스어 독학 기록 2일차.

너는 그걸 몇번이나 읽었니? 프랑스어로.. Tu l'as lu combien de fois?(투 라 루 꼼비앙 드 푸아?)

저의 오답은 Tu combien de fois l'as lu. 였는데요. 이렇게 말하면 말은 알아듣겠지만 듀오링고가 원하는 답변은 아니었습니다. Tu l'as lu combien de fois? 로 연습해줍니다.

Unit 6. 첫 진도 진행인데 새로운 단어로 lire, voir가 나오네요.

 

Unit 6.시작했는데 no mistakes네요. 점프마렵네요.

 

오늘의 일기
 일요일에 외출을 한 이후로 목요일인 지금까지 나가지 않고 집에만 있었습니다. 지금 바깥에 나가볼까 하니 밖이 엄청 소란스러워 나가기 좀 무섭네요. 지금 시각은 오후 5시, 지금이 딱 나가기 좋은 시간인데 말이죠. 해 질 무렵. 요즘은 날씨가 엄청 좋아져서 선풍기도 안틀어도 지낼만해졌습니다. 세네갈엔 12월에 오세요. 써야할 상품권이 있어 12월31일 전까지는 오샹 슈퍼마켓에 꼭 가야되는데 말이죠. 추석 때 받은 상품권.. 곧 2월엔가 또 다시 받겠네요. 가루 우유, 설탕, 식용유 등을 사고 고기도 좀 사와서 단백질 보충을 좀 할 계획입니다. 크리스마스 혼자 보내는데 고기라도 좀 먹어야죠. (나갔다옴) 오늘은 나가서 감자랑, 양파를 좀 사와서 카레를 했어요. 앞으로 한 4끼 정도는 카레만 먹어야...;; 이제 자고 일어나서 내일은 꼭 오샹 슈퍼마켓에 가서 장을 잠 봐오는 걸로.

 

오늘의 새로운 단어

5. lire 읽다
 읽다의 프랑스어는 lire입니다.
Tu l'as lu?(투 라 루) 너 그거 읽었어? (tu as lu = 너는 읽었다. tu 너 as lu 영어의 have p.p로 as는 가지다 동사의 2인칭 형태이고 lu는 lire의 as 뒤에 쓰이는 형태입니다.)
J'adore ce livre.(자도흐 스 리브흐)나 이 책 좋아해.
Je l'ai lu dix fois.(즈 래 루 디 푸아) 나 그거 10번 읽었어.

6. voir 보다
 보다는 프랑스어로 voir(부아ㅎ)입니다. voir와 boir는 너무 헷갈립니다. boir는 마시다입니다. voir의 v가 컵 같지만 사실은 boir가 마시다 이다. 이렇게 기억해볼까요. 어쩌다 쟤들은 저런모양으로 저런 비슷한 소리를 가지고 둘다 동사가 되가지고 저를 헷갈리게 할까요.
Il veut voir ce film.(일 부 부아 스 필름) 그는 이 영화가 보고 싶다.

7. auteur 작가
 작가는 프랑스어로 auteur(오떠)입니다. auteur. 이 프랑스어 스펠링은 너무나 헷갈립니다. eur은 어 발음이다. 

8. deteste 싫어하다.
 싫어하다는 프랑스어로 deteste(데테스트)입니다. Elle a deteste ce film.(엘 아 데떼스트 스 피름) 그녀는 이 영화를 싫어했다.

emprunter

9. emprunter 빌리다 
 빌리다는 프랑스어로 emprunter(엄프헝떼ㅎ)입니다. je vais emprunter ce livre a la biblitheque.(즈 베 정프헝뗗 스 리브흐 아 라 비브리오떼크.) 나는 이 책을 도서관에서 빌릴 것이다.

deja

10. deja 이미
이미 는 프랑스어로 deja(데자)입니다. J'ai deja lu ce livre. 나는 이미 이 책을 봤다.

데자뷰!

Il l'a deja vu.(일 라 데자 뷰.) 그는 그것을 이미 봤다. 한국어로는 기시감이라고 하는 단어 dejavu를 여기서 이렇게 만나네요. 이미 봤다. 

 11. terminer 끝내다.
끝내다는 프랑스어로 terminer(뗄미네)

 12. commencer 시작하다.
 시작하다는 프랑스어로 commencer(꼬망세)

13. incroyable 놀라운
 incroyable는 놀라운, 믿을 수 없는 같은 뜻을 가졌습니다.
 Ce film est genial, et les acteurs sont incroyables. 이 영화는 훌륭해, 그리고 배우들은 놀라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