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E DELF/DELF

DELF B2시험 3달 만에 합격해보자! <B2 sample 분석1>

반응형

1. 델프 시험 B2 3월 시험을 준비해보자!

 DELF B2시험을 3월에 보려고 준비를 시작해보는 사람입니다. B2시험을 준비하는 사람 중에는 제가 제일 부족할 꺼 같지만 저와 함께 B2시험을 한번 준비해보시죠. 전 아직 아무런 델프 자격이 없습니다. B1시험을 최근에 치뤘고 아직 결과를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B2시험 준비를 해나갈 것입니다. B1시험을 보러 가서 말하기 시험 보기 전에 제가 말을 잘 안하니깐 시험 인터뷰어가 <너 프랑스어 할 줄 알아?> 라고 물어봤는데, 저는 <엉 뿌(조금)> 라고 답했습니다. B1시험 보러 온 녀석이 말이죠. 그리고는 시험 끝나고는 <넌 단어는 많이 아는데, 연습이 많이 필요하겠어, 특히 발음 연습을 많이 해야겠어.>라고 하더군요. 그래도 B2를 준비해보렵니다. 3개월이라지만 이미 12월말이라 3개월이 안될 수도 있겠습니다. 프랑스어 기초 공부를 착실히, 꾸준하게 하면서 시험에 대한 공부도 병행해야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B1시험 준비를 잘하지는 못했지만 막판에 시험 대비 바짝 공부하면서 진작 이렇게 했으면 좀 더 잘 준비했을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어 이번에는 B2시험 준비를 좀 미리 시작하는 것입니다. 라지만, 2~3개월이 또 그렇게 미리 준비하는 것도 아니긴 합니다.

 저는 평소에는 듀오링고로 프랑스어를 꾸준히 접하고, 공부하면서 듣기의 속도감이나 쓰기는 얼마나 써야 되는지 등도 익히기 위해 DELF B2 시험모델 하나를 제 기준에서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처음 보는 시험일지라도 시험 응시생이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낯선 시험이 될 수도 익숙한 시험이 될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하게도 델프 공식 사이트에서는 시험 예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https://www.france-education-international.fr/diplome/delf-tout-public/niveau-b2/exemples-sujets

 

Exemples de sujets - niveau B2

Une liste d'exercices audios et écrits pour s'entraîner efficacement au passage du DELF  tout public de niveau B2. 

www.france-education-international.fr

델프 시험 첫 페이지

 2. DELF B2 시험 어떻게 생겨먹은 시험일까?

 시험장에 가서 처음 만나게 되는 페이지입니다. 시험 시간은 듣기, 쓰기, 읽기가 30분,1시간,1시간해서 총 2시간30분이고 50점 이상 맞으면 합격, 각 파트별로 5점 이상을 받아야 과락을 면할 수 있습니다. DELF B1 시험은 25분,45분,45분으로 총 1시간55분이고 50점 이상 맞아야 합격이고 과목당 5점 이하 과락인 것은 같습니다. 객관식이 대부분인 시험에서 절반만 맞으면 된다고 하니 왠지 가능할 꺼 같은 기분은 저만 그런건가요? A2 수준의 응시생도 잘만 준비하면 B2 자격을 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시험 진행 순서도 첫장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듣기를 제일 먼저 보고, 읽기, 그 다음 쓰기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Compréhension de l'oral은 <말하기의 이해/구두 이해>으로 최대 두번 들려주는 내용을 듣고 올바른 내용을 고르는 시험입니다. 현재 시험에서는 다 객관식이라고 알고 있고, 한 지문은 한 번만 들려준다고 알고 있습니다. 

Compréhension des ecrits은 <작문 이해>로 프랑스어로 된 지문들을 읽고 올바른 것을 고르는 시험입니다. 읽고 푸는 것을 4개의 파트 중에 가장 쉽게 생각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가장 자신있는 파트이죠. production écrite은 <서면 제작>으로 요구되는 문서를 작성하는 시험입니다. A2는 최소 60단어, B1은 최소 160단어, B2는 250단어 이상의 단어를 이용해서 글쓰기를 완성하라고 요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편지, 에세이 등 요구 조건에 따라 편지 양식, 에세이, 기고문, 요청 등 작성해야할 것입니다.

3. 델프 B2 시험비용은 어떻게 될까? 

 일단 개요를 알아봤습니다. 그 다음으로 알아볼 내용은 델프 시험 비용입니다.

B2 시험비용은 279,000원

 B2 시험비용은 27만9천원입니다. 부담되는 게 사실입니다. 만반의 준비를 통해 시험을 잘 치뤄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입니다.

2024 델프 첫 시험 일정

1월 15일부터 26일까지 접수하고, 시험은 B2는 3월2일,3일에 보는군요. 제가 있는 나라에선 평일에 봅니다. ㅋ;;

한국에서 B2보시는분은 1월15일부터 26일 사이에 접수하시고 3월2일토요일, 3월3일 일요일에 걸쳐서 보시고 결과 발표는 4월5일 10시! 시험비용은 27만9천원! 되겠습니다. 화이팅! 아래 시험 접수 링크도 첨부합니다.

https://www.delf-dalf.co.kr/module/inscription/inscription_profile.php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인 샘플 분석을 시작해보겠습니다. 듣기 지문해석부터 해야겠네요.

반응형